본문 바로가기
일상 안에서/요리,레시피

따뜻한 소고기 무국과 청포묵 무침하기,청포묵 영양과 주의점

by 해피 메리네 2021. 12. 27.
728x90
반응형
728x90

요즘 날씨가 많이 춥지요. 겨울엔 추워야 제 맛이긴 한데요 그렇지만 너무 추우면 움츠리게 되서 몸이 힘든 것 같아요. 밖에 나가기 싫고 불편하긴 하네요. 요즘 복지관 휴직기간이라 밖에 나갈 일이 많지는 않고 집에 있는거 좋아해서 다행이예요. 다른 업무가 있어서 재택근무 하고 있답니다.

날씨가 너무 추워서 따뜻한 소고기 무국을 끓였네요.

추운 날씨에 딱 먹기좋은 소고기 무국도 끓이고 청포묵 무침 해봤네요.

해열 효과도 있고 해서 따뜻한 봄이나 더운 여름에 먹으면 더 좋을거 같긴해요. 좋은 음식은 언제 먹어도 좋지요.
슈퍼에서 판매하기에 1팩 구매 했지요. ㅎㅎ

[맛좋고 영양도 좋고 만들기도 쉬운 청포묵무침]

재료: 청포묵(녹두묵) 1팩, 진강장 1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구운 조미김 한 팩, 깨소금 약간, 소금 약간

이용방법은
주로 묵 무침형태로 조리를 해서 먹고, 비빔밥 재료로 사용하거나 탕평채, 국에 넣어서 먹기도 한다고 해요.

청포묵을 깨끗이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굵은 채설기 모양으로 잘라도 되요. 이번에는 깍뚜기 모양으로 해봤네요.
끓는 물에 청포묵을 데쳐주세요. 청포묵이 투명해질 때까지 끓여준 다음 건져 주세요.
※팁: 데칠 때 소금을 살짝 넣어주면 잘 투명해지고 더 맛이 좋다고 하네요.

볼에 진간장과 참기름을 넣고 무쳐주세요.
얼마 전 만들었던 마약 간장이 조금 남아있어서 그 간장을 활용 했네요.

구운 일반 조미김을 손으로 굵게 부순다음 넣어 주고 깨소금과 함께 조물락 무쳐주세요.


싱거우면 소금으로 살짝 간을 해주세요.

마약간장이 들어가서 그런지 더 맛있네요.

청포묵 영양에 대해 알아볼께요.


-당뇨에 효과적이라그 해요. 청포묵에 들어있는 아연 성분은 혈당이 증가하는 속도를 늦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녹두로 만든 청포묵에는 라이신, 발린 등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해요. 비타민이 풍부한 숙주, 미나리 등 채소와 청포묵을 함께 먹으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보완해 주어서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해요.
-녹두는 찬 성질이 있어 몸의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녹두로 만든 청포묵은 많이 먹어도 살이찌지 않아서 다이어트 음식으로 아주 좋다고 해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풍부하여 어린이들 성장발육에도 좋다고 하네요.
-칼륨이 풍부해서 몸속의 과도한 나트륨을 배출하고 체내의 각종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 주며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노화방지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청포묵은 녹두로 만들었으므로 찬성질이 있기에 몸이 찬 사람, 혈압이 닞은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해요.
녹두가 해독작용이 강해서 한약과 함께 먹으면 약 효과를 줄어들게 한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녹두가 당뇨에 효과가 있는 줄은 알았는데 맛있는 청포묵은 생각을 해보진 안았네요. 당뇨 초기인 제가 자주 먹어야 겠어요. 가족들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좋은 반찬이네요.

따뜻한 무국과 청포묵과 김장 때 담은 총각 김치와
밥 한그릇 맛있게 먹었네요.
추운 날씨에 건강하게 12월 마무리 잘 하시기 바래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