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안에서/일상

독산동 유적 전시관 관람.

by 해피 메리네 2021. 5.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적전시관 소개할께요.

서울 독산동 유적 전시관에 갔어요.


목요일에 일하는 동네에서 점심식사 후 산책 길에 근처아파트에 유적지전시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잠시 들려보았지요.
아파트 단지안이라 그동안 모르고 있었네요.

위치는 서울시 금천구 벗꽃로 40, 롯데캐슬 골드파크 1차 커뮤니티 시설 유물전시관(106동,1층) 이예요

전시장 전경이예요.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독산동 유적 전시관'이 2017년 4월부터 개관되어 운영중이라고 해요.
6세기 후반에서 8세기 초 건물 및 생활유적이고 삼국시대의 생활상과 다양한 출토유물을 전시하고 있어요.

독산동 유적지 주변 유적 현황이예요.



서울 독산동 유적은 신라가 한강 유역으로 진출하던 시기(6세기 후반~7세기 전반의 약 1세기 정도)에 일시적으로 형성. 운영된 유적 으로 한강유역에서 확인되는 여타 신라관련 유적 등과의 비교 연구에 가치를 지닌 유적이라고 해요.




아파트 안에 있어서 잘 모르는 분이 많을 것 같아요.

발굴조사 및 전시관 설립배경에 대해 적혀있어요.


여기 아파트가 생길 무렵 개발 중에 발견 된 것 같아요.

유적지 발굴 현장모습이예요.
유적지 층위에 대해 설명이 적혀있어요.


전시 현황을 보면
-토층전사(9,000cm×1,000cm)
-복제 유물 복제물(토기 및 기와 10점)
-도로유구 토층전사, 패널전시

마을 모습이 재현 되있어요.


작은 모형으로 꾸며진 마을 모습이었어요. 시장도 있어서 각종 물건이 진열되있었어요. 대장간도 있고, 원단가게도 있고. 음식가게. 주막등 시장 풍경이 재미있었어요.

토층전사 현황
굽다리 접시와 토기덮개
접시

단경호
접시
마을 전경

관람시간은
10:00~17:00
관람료는 무료예요.


별도로 관리하는 분이 안계셔요. 혹시 코로나로 인해 문이 잠겨져 있으면 아파트 입구 관리실에 얘기하면 친절하게 문열어 주시네요.

유치원, 어린이집, 초.중.고 등. 견학 코스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우연히 알게되어 견학 잘하고 왔습니다.
넓지는 않아서 잠시 둘러보기 좋았습니다.


휴일 잘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