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꽃, 나무와,식물

[새박덩굴.박주가리]의 특징과 효능

by 해피 메리네 2021. 8. 13.
728x90
반응형
728x90


오늘도 안녕하세요.🎶🎵🎶🎵
선선한 새벽공기와 함께 하루를 시작했네요.
알람이 필요없어요. 멜히가 깨우러 와요. ㅎㅎ

저러고 기다려요. 안갈 수 없겠죠. ㅎㅎ

새벽 공기 마시며 랄라 룰루 둘이는 신나지요. ㅎㅎ
멜양 아니면 제가 새벽에 산책을 할 수 있을까요~~~~~
고마운 멜양 덕분이지요.

오늘은 어느 길로 가보실까요~~~앞장 서봐요 멜양~~~

요즘 새로운 꽃 알아보는 재미에 푹 빠졌네요. 물론 막내 딸 멜양과 함께 산책하면서 만나는 꽃들을 알아보기로 했지요. 그래서 주변의 꽃들에게 더 관심이 가 고 신기해요. 이젠 멜양도 꽃구경 잘해요. ㅎㅎ

오늘의 식물은 가는 줄기가 다른 나무에 의지해서 살고 있는 모습이 가냘퍼 보이지만 강인해 보이고 매력있는 박주가리예요.
저희 집에서 바로 근처에 있는 빌라화단에서 발견했어요. 심은 것 같지는 않고 씨가 날라와서 자란 것 이 아닐까 싶어요.

박주가리를 자세히 보니 특별한 매력을 가진 것 같아요. 자그마한 꽃이 최근에 피기 시작해서 눈에 띄였어요. 그냥 잎과 줄기만 덩굴로 있을 땐 나팔꽃인가~~하고 지나치긴 했었죠.
이렇게 작고 예쁜 꽃이 피더라구요. 신기하고 애잔하네요.


박주가리는 쌍떡잎식물 용담 목 박주가리과의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이예요.
새박덩굴이라고도 부른다고 해요.

줄기는 덩굴 초본으로 주로 들판의 풀밭에서 자라고 땅속줄기가 길게 벋어가서 덩굴이 3m정도 자라고, 긴 줄기로 다른 식물체를 감고 살지만 덩굴손이나 가시같은 수단은 없다고 해요.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온다고 해요. 꼬리명주나비나 곤충 애벌레들이 이 유액을 방어 물질로 사용한다고 해요. 이 흰유액은 포식자들의 식욕을 떨어뜨리고 자극적인 약성으로 심한 구토를 일으킨다고 해요. 또한 한 번 이일을 경험한 포식자는 다시는 그 애벌레를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고 하네요.

잎 상처에서 흰유액이 나와요.

은 마주나며 긴 심장형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해요. 잎끝은 뾰족하고 뒷면의 색깔은 분청색이라고 해요.
은 7~8월에 하얀색 꽃이 피고 향기가 있다고 해요.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총상꽃차례에 딜려요.(인터넷 지식백과 참조)

화관은 넓은 종처럼 생겼고 5개로 갈라졌으며 안쪽에 털이 빽빽이 나 있어요. 꽃은 넓은 바소꼴이며 겉에 사마귀같은 돌기가 있어요.

작고 귀여운 꽃망울이 터지니 털이 빽빽이 나있는 모습이 매력적인 모습으로 변신했어요.
둥그런 꽃 덩어리 같아요. 줄기가 튼튼하고 독성이 없다면 부케로도 예쁘겠어요
잎이 마주나요.

종자는 달걀모양을 거꾸로 세운 듯 하고 편평하다고 해요. 흰 유액에 독성분이 들어 있다고 해요.

포스팅 올리고 20여일 지난 때 산책 중 박주가리 열매를 발견했어요.
넘 신기해요. 계속 지켜봐야 겠어요.

신기한 박주가리 종자예요.
박주가리 종자에 붙어 있는 면사상 털이예요.

특징과 효능
연한 순은 나물로 먹고
잎과 열매는 강장.강정.해독에 약용한다고 해요.
종자의 털은 도장밥과 바늘쌈지를 만들 때 솜 대신 사용한다고 해요.
선조들이 명주나 삼베등을 사용하기 전 박주가리 종자에 붙어 있는 면사상 털에 의지했던 시절이 있었다고 하네요. 불과 일 이백 년 전까지 유용한 식물자원으로 활용됬다고 해요.

20세기 초에 박주가리라는 이름이 처음 등장했고, 순수한 우리 이름이라고 해요. 유래와 그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어느 지방의 방언이었을 것이라고 하네요.

박주가리박(열매)와 쪼개지는 형상에서 이름의 유래가 있었을 것 같다고 해요. '박+쪼가리'와 같은 것이죠.
아하! 이제 특이한 이름이 이해가 되네요.

초가을 박이 쪼개지면서 박주가리의 면사가 달린 종자는 이듬해 늦은 겨울까지 달려있다고 해요. 이 면사를 모아서 보온재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해요.

박주가리 분포지는 한국,일본, 중국 등이라고 해요.

박주가리를 보니 목화나무와 비슷한 점이 많이 있네요.
작년에 처음 목화나무를 보고 푹 빠졌어요. 그래서 아는 분께 씨앗을 받아 올 봄 파종해서 지금 키우고 있지요.
엄청 기대하면서 애정을 주면서 목화꽃과 하얀 목화솜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기대되요.

제가 키우고 있는목화나무예요. 씨앗 10개 중 실수로 1그루는 실패했고 2그루는 분양하고 현재 7그루가 잘 자라고 있지요.

작은 꽃망울이 이렇게 유용한 식물이었다니 감동이예요. 선조들이 겨울을 나는데 아주 유용했던 자연의 선물인 박주가리가 신비롭기만 하네요. 선조들이 지혜롭게 잘 살와왔기에 지금 우리도 있는 것 같아요. 감사해요.

우리의 소중한 자연 유산을 잘 보존하고 잘 가꾸어서 미래의 후손들에게 그대로 남겨주어야 하지요.
작은 실천 쓰레기분리 배출을 잘하고 있지만 더 신경써야겠어요.

이제 저도 일하러 가요.
오늘도 더위 잘 이겨내고 건강한 하루 되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