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꽃, 나무와,식물

[둥굴레] 꽃과 잎, 둥굴레 효능

by 해피 메리네 2022. 5. 11.
728x90
반응형



차로 마시는 둥굴레 꽃이라네요. 저는 처음 알았어요. 아는 언니와 걸어가다 보게 되었는데 그 언니가 알려주었네요. 작은 꽃이 쪼로로 달려 있는 모습이 귀엽기도 하고 특이하고 신기했어요.


잎이 큼직하고 무늬가 있어서 시원스럽고 예쁘네요. 무늬없이 잎이 초록색인 둥굴레도 있다네요.



둥굴레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풀이예요.

다른 이름으로는 '맥도둥굴레', '애기둥글레', '좀둥글레', '제주둥글레' 등이며,
약재명은 '옥죽'이라고 해요.

분포지역우 한국, 일본, 중국 등 산과 들에 서식한다고 해요.

무늬 잎 둥굴레


높이는 30~60cm 정도이고,
잎은 어긋나고 한쪽으로 치우쳐서 퍼진다고 해요. 잎 길이는 5~10cm이고 너비는 2~5cm로 긴 타원형 이며 잎자루는 없어요.


뿌리줄기는 굵은 육질이고 옆으로 뻗으며 줄기는 6개의 능각이 있고 끝이 비스듬히 처져요.

꽃은 6~7월에 녹색빛을 띄는 흰색으로 달리는데 잎겨드랑이에 1~2개씩 달려요.
열매는 장과로 둥글고 9~10월에 검게 익어요.


효능은
봄철에 어린 잎과 뿌리줄기를 식용해요.
뿌리줄기는 한방에서 번갈, 당뇨병, 심장쇠약 등 치료에 사용해요.
주로 차로 끓여서 먹는데 기운을 보충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고해요.
한방에서는 장기간 음용하면 노화작용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건조한 둥굴레 뿌리줄기

매발톱꽃과 둥굴레

무늬없는 초록잎 둥굴레

동네 산책 중에 둥굴레를 볼 수 있어서 참 신기했어요. 밭이나 산에나 가야 볼 수 있을 줄 알았지요.
우연히 둥굴레잎과 꽃에 대해 알게 되었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