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안에서

국산 천일염 구분하기, 보관방법, 특징, 효능 등

by 해피 메리네 2021. 8. 7.
728x90
반응형
728x90

천일염 10kg을 전에 구매해서 한참을 먹고 떨어져서 이번에 다시 구매했어요.

바닷물을 염전으로 끌어 들여 바람과 햇빛으로 수분만 증발시켜 만든 소금을 천일염이라고 해요.

가정에 없어서는 꼭 필요한 재료 중에 하나지요. 10kg 을 사놓으면 한참 먹을 수 있으니 떨어질 걱정 없이 잊어버리게 되죠.

주로 농협에서 구매했어요. 100% 신안 천일염이고 탈수가 되 있는 굵은 소금이예요..
전라남도 신안군에서 국내 천일염 65%를 생산하고, 품질 또한 세계적으로 뛰어나다고 해요.

천연 미네랄이 들어있는 100%  국내산 소금이예요.

100%신안 천일염은 생명이 살아 숨쉬는 천해의갯벌 위로 햇볕과 바람이 소금인  천일염은 전통방식 그대로 얻어 갯벌의 건강한 미네랄까지 담았다고하네요.

국내산 천일염을 구분하는 방법은
알이 고른 것이 국산이고, 붉은 빛깔을 띠고 알이 고르지 않은 것이 중국산이라고 해요.

보관방법은
눅눅해지지 않고 ,  습기가 차지 않게 상온에 보관해요.

섭취방법은
음식을 절이고 장을 담글 때 사용하고, 사용하기 전 한번 씻어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해요. (플라스틱 소쿠리에 담아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

효능은
-칼슘, 마그네슘, 아연,칼륨. 철 등의 무지질과 수분이 많아서 채소나 생선 등 절임에 좋아서 김치나 간장.된장 등 을 만들 때 주로 사용 해요.
-몸에 좋은 무기질이 많이 함유 되어 있지만, 독성물질도 다소 함유 되어 있어서 제거하고 섭취해야 해요.(김치나 장을 만들 때 발효되면서 유해성분이 사라진다고 해요.)

음식 궁합은
감자, 고구마, 떡 등을 깨소금에 찍어 먹으면 소화.흡수가 잘된다고 해요. 기름 성분이 소금 입자에 유막을 쳐주어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위의 연동운동을 촉진 시킨다고 해요.

제가 구매한 100% 신안 천일염은 서해바다 갯벌에서 수확한 소금을 맞춤 설계된 탈 수 시스템을 통해 간수를 제거하고 미네랄과  영양은 살리는 간수 제어 공법으로 쓰지 않고 부드러운 맛이 좋다고해요.

소금을 만들때 바람이 심하면 소금결정체가 작고 기온이 낮으면 쓴맛이 나서 소금의 질이 떨어지므로 일조량이 많고 바람이 적은 날 소금을 얻는 것이 좋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은 알칼리성이고, 염도는  88% 정도라고 해요.

천일염은 흡습성이 높아서 잘 굳어지기 때문에 밀폐하여 보관해야 된다고 해요.

우리 삶에 꼭 필요한 하늘이 준 선물 천일염에 대해 알아 봤어요.

즐건 주말 되세요~~🏖


728x90
반응형